트럼프 대통령 "북한과 한반도 지금까지와는 굉장히 다른 상황 펼쳐질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오후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dptj 공동합의문 서명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YTN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오후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dptj 공동합의문 서명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YTN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구영회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오후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공동합의문 서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훌륭하고 좋은 시간을 가졌고 곧 내용이 발표될 것"이라며 "우리 모두 정말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공동합의문에 대해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서명하는 내용은 포괄적이 결과"이며 상당한 노력 준비한 양측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오늘 결과는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북한과 한반도의 관계가 지금까지와는 굉장히 다른 상황이 펼쳐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오후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dptj 공동합의문 서명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YTN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오후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dptj 공동합의문 서명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YTN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그러면서 "양측 모두 뭔가를 위해 노력할 것이고 굉장히 위협적인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면서 "집중력 있는 시간을 함께 하며 누구도 기대하지 못한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이 시간을 비롯해 보다 나은 상황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는 오늘 역사적인 이만남에서 과거를 덮고 새 시작을 알리는 역사적 문건에 서명했다"며 "세상은 아마 중대한 변화를 보게 될 것"이라며 회담에 대한 만족도를 표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또 "오늘 이와 같은 이런 자리를 위해서 노력해준 트럼프 대통령께 사의를 표한다며 감사하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 만남을 갖고 있다.(YTN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역사적 만남을 갖고 있다.(YTN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이날 북미정상은 공동합의문에 4개항에 대해 서명했다.

1항에서 미국과 북한은 평화와 번영을 위한 두 국가 국민의 바람에 맞춰 미국과 북한의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로 약속한다고 명시했다.

2항에는 두 국가는 한반도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를 구축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3항은 2018년 4월27일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고 북한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작업을 할 것을 약속한다.

4항은 미국과 북한은 신원이 확인된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를 즉각 송환을 포함해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 등에 대해 서명했다.

하지만 '완전 비핵화' 즉 'CVID'에 대한 내용은 담지않은 대신 완전한 비핵화를 미래 개념으로 담아 추후 논의 가능성을 두었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