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4차 국감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송대한 기자) ⓒSNT 세계뉴스통신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제4차 국감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송대한 기자)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송대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5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법안) 지정 당시 (여야) 합의를 깨고 검찰개혁법안부터 처리하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채고히의에서 "조국 장관이 사퇴한 마당에 민주당은 집권당다운 책임감을 갖고 순리대로 검찰개혁에 접근하길 바란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백해련 민주당 의원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법안과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의 고위공직자부패수사처 설치 법안 등 이름부터 다른 2개 법안이 동시에 패스트트랙에 지정된 상태"라며 "민주당이 검찰개혁을 하고 싶다면 야당을 자극하며 변죽만 울릴 게 아니라 2개 공수처 법안을 어떻게 조율할 것인지 입장부터 정하기 바란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검찰개혁이란 국민의 열망을 받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무소불위에 가까운 검찰 권력을 민주적으로 통제하는 원칙을 공수처에도 똑같이 적용돼야 한다. 검찰이 밉다고 공수처에 권한을 똑같이 부여하고 수사관까지 대통령이 임명한다면 공안 검찰을 부활시키는 검찰개혁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권자로서 이번 사태에 대해 일말의 책임느꼈다면 송구스럽다는 표현으로 슬그머니 넘어갈 일이 아니다"며 "왜 분열 아니라고 했다가 갈등 야기했다고 말했는지 경위를 소상히 밝히고 정식으로 사과하는 것이 도리"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더는 무책임한 정치 행태를 중단하라"며 "대통령이 오만 뻔뻔한 태도 일관한다면 여야대립이 풀리지 않고, 국민의 열망이 담긴 검찰 개혁도 끝없는 정쟁 소재로 전락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