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면적 30% 공원녹지, 가용면적 40% 이상 첨단산업유치

[세계뉴스통신/인천=김종진 기자] 인천시는 계양테크노밸리 공동주택지구 지정이 지난달 26일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고 15일 확정·고시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되는 3기 신도시는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 중 국토부에서 지난 해 12월 19일 발표한 5곳으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완료된 곳이다.

시는 335만㎡, 공공주택 1만 7000호 규모의 계양테크노밸리의 전체 면적 30% 정도를 공원·녹지로 확보해 가용 면적의 40% 이상을 첨단산업 유치가 가능한 자족용지로 조성해 일부 면적을 기업 유치를 위해 취득세 50% 감면, 재산세 35% 감면(5년간), 조성원가로 토지 공급이 가능한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고 전체 사업비의 20% 이상을 교통대책에 투자하는 등 친환경·일자리·교통편리 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양테크노밸리는 서울·부천·인천을 잇는 수도권 서부지역 요충지로, 노후 제조업 중심의 지역 산업구조 재생을 위한 첨단산업 일자리를 유치해 新경인산업축(송도~남동·부평~계양~마곡)의 거점도시로 조성된다.

이를 위해 지구 북측에 자족용지를 집중 배치해 면적의 2/3 정도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고, 남측 하천과 공원·녹지축을 중심으로는 주거단지를 조성하며, 차도 없는 통학로를 조성해 인근 주민들도 이용 가능하도록 복합 커뮤니티 시설을 건설할 계획이다.

광역교통 대책안에는 S-BRT 두 개 노선을 건설해 '북측 노선'은 지구 내 박촌역∼일자리·자족단지∼김포공항역 연결, '남측 노선'은 박촌역~주거단지~부천종합운동장역 연결이 계획돼 있다.

이 밖에 인천공항고속도로 IC 신설, 주요 간선도로 확장 등 서울 및 인천 전역으로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대책도 검토 중이다.

이번 사업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인천도시공사가 공동 사업 시행자로 참여하며, 지구 지정이 완료되면 연내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내년 말 지구계획 승인, 2021년 보상 착수 및 부지 공사를 착공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번에 지구지정에 따라 연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고, 2020년말 지구계획 승인, 2021년 보상착수 및 부지공사를 착공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3기 신도시 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입지가 좋은 곳에 무주택 서민눈높이에 맞춘 분양 주택과 행복주택 등 공공임대 공급으로 주거안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견고해졌으며, 첨단산업 생태계 조성에 따른 10만명 일자리 창출과 노후 제조업 중심의 지역산업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