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휴일 반납한 채 응급복구 추진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7일 오후 제13호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배 떨어짐 피해를 입은 나주시 왕곡면 덕산리 배 재배농가를 찾아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농업인을 격려했다. ⓒSNT 세계뉴스통신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7일 오후 제13호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배 떨어짐 피해를 입은 나주시 왕곡면 덕산리 배 재배농가를 찾아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농업인을 격려했다.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전남=전영태 기자] 전라남도가 제13호 태풍 ‘링링’ 피해 조사와 응급복구를 위해 휴일인 8일 오전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박병호 행정부지사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어 철저한 조사와 신속한 복구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전라남도는 이날 회의에서 분야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간부 공무원이 직접 현장조사를 통해 피해시설이 한 건도 누락 되지 않도록 해나가기로 했다.

또한 9일부터 해양쓰레기, 낙과 피해 현장에 민관군 농어촌 일손 돕기에 나서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추석 전까지 피해 복구가 신속히 완료되도록 전 공직자들이 합심해 최선을 다해나가기로 했다.

이번 태풍으로 사유 시설의 경우 8일 오전 현재까지 벼 4천13ha가 쓰러지고, 배사과 등 1천160ha에서 과일이 떨어졌으며, 비닐하우스 5ha가 파손되고, 양식시설 5어가 360칸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공공시설의 경우 가거도항 등 어항시설 3개소, 해안도로 유실 1개소 등 피해가 발생했다.

공공시설은 14일까지, 사유시설은 17일까지 피해 현황을 국가재난방제시스템(NDMS)에 입력해야 한다. 향후 정밀조사를 통해 재정 지원 여부 등을 판단하게 된다.

이날 유럽 순방길에 오른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태풍 ‘링링’이 지나간 지난 7일 오전 신안 압해면과 나주 왕곡면 배 낙과 피해농가, 영암 삼호읍 서호 들녘(영산강 Ⅲ-1지구)의 벼 쓰러짐 피해 현장을 직접 살피고 농민들을 위로했다. 이어 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피해상황 보고를 받고 후속처리 대책 회의를 주재했다.

김 지사는 “이번 태풍이 기록적인 강풍을 동반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민을 비롯한 도시군 공무원과 유관기관이 합심해 대비한 결과 우려했던 것보다는 피해가 적은 편”이라며 “앞으로 피해 시설이 누락되지 않도록 면밀히 조사하는 한편, 모든 인력과 장비 등을 총동원해 조속히 응급복구를 완료하고, 필요한 곳에 대해선 항구복구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또 “피해 농민이 재해손해보험과 국도비 지원 등을 빠짐없이 받을 수 있도록 친절한 복구지원 안내에 나서야 한다”며 “도로 시설의 경우 귀성길 및 성묫길에 불편이 없도록 추석 이전에 신속히 복구해나가자”고 덧붙였다.

전라남도는 태풍 ‘링링’의 피해에 따른 농작물 피해조사 및 접수를 읍면동사무소를 통해 신속히 조사하고, 농업재해대책법에 따른 복구지원체계를 운영해 재해 보상에 누락되는 농가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