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달빛내륙철도의 포럼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사진제공=거창군).ⓒSNT 세계뉴스통신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달빛내륙철도의 포럼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사진제공=거창군).ⓒ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경남=남성봉 기자]=경남 거창군(군수 구인모)이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의 조기건설을 위해 지난 6일 국회도서관에서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국회포럼은 달빛내륙철도 경유지 14개 지자체와 지역 국회의원 26명이 공동 주최하고 국회의원, 국토교통부, 경유지자체 시장·군수, 학계 전문가, 해당지역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그동안 2차례의 국회포럼을 통해 10개 경유 지자체간 협업체계를 구성하고 지역 국회의원과 협업해 문재인 대통령 영호남 상생공약,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했다.

또 올해는 국비 5억원을 확보해 국토교통부에서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지난 6월에 착수하는 등 추진기반 마련을 위한 가시적 성과를 이뤘다.

이날 포럼에서는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박사의 '대구~광주 달빛내륙 철도건설 구축방안'을 주제로 한 기조발제와 분야별 전문가 8명이 패널로 참여해 국토교통부가 수립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달빛내륙 철도의 신규사업 반영', '사업의 조기현실화' 등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포럼에 참석한 신창기 거창군 부군수는 "국회포럼을 계기로 경유 지자체, 국회가 한마음으로 사업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달빛내륙철도는 대구-광주간을 잇는 고속철화 철도로, 191.6㎞ 구간을 최고 시속 250㎞ 달려 영호남을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