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가을장마·태풍 대비 농작물 관리.사진제공/괴산군청. ⓒSNT 세계뉴스통신
▲괴산군, 가을장마·태풍 대비 농작물 관리.사진제공/괴산군청.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충북괴산=이상탁 기자]충북 괴산군이 예상치 못한 가을장마와 태풍이 북상함에 따라 농작물과 농업시설물 피해 관리에 철저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전영희)는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곳은 반드시 배수로와 논두렁을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하고, 작물별 병해충 등에 대한 철저한 방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벼는 물 빠짐이 원활하도록 논두렁을 정비하고, 도열병 등의 병해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장마가 끝나면 바로 병해충 발생 여부를 확인한 뒤 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또한 사과의 경우 탄저병 방제 약제를 뿌려 주고, 낙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한 조치가 필요하다.

아울러 콩은 물에 잠기면 과습 피해로 뿌리가 썩거나 지상부가 시들고 검은뿌리썩음병, 시들음병 등이 발생하기 쉬운 만큼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하고, 병든 작물이 발견되면 즉시 제거해 병이 전파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배추의 경우 무름병이 주로 발생되는데, 철저한 배수 관리와 함께 수시로 밭을 관찰해 무름병 발생 초기에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추석을 앞두고 장마와 태풍 등으로 어려움이 있겠지만 정성껏 가꾼 한 해 농사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농작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