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첫 벼베기를 한 이차영 괴산군수. ⓒSNT 세계뉴스통신
▲괴산군 첫 벼베기를 한 이차영 괴산군수.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충북괴산=이상탁 기자]충북 괴산군은 23일 오전 11시 소수면 고마리 433번지의 눈비산맑은쌀 허연규(50세, 설우산영농조합) 농가에서 '첫 벼베기 행사'를 가졌다.

이날 벼베기 행사에는 이차영 괴산군수, 괴산군의회 신동운 군의장, 김낙영 부의장, 이덕용, 신송규, 안미선, 이평훈 의원 및 박설규 소수면장과 직원들, 김기선 소수번영회장, 장병일 농협 괴산군지부장, 김응식 괴산농협조합장 등이 참여해 수확의 기쁨을 함께 누렸다.

괴산군 첫 벼베기를 함께한 괴산군의회 의원들. ⓒSNT 세계뉴스통신
▲괴산군 첫 벼베기를 함께한 괴산군의회 의원들. ⓒSNT 세계뉴스통신
지난 5월 첫 모내기 후 불볕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악조건 속에서도 피를 뽑고 물 관리를 하는 등 많은 정성을 쏟았다.

이번에 수확한 조생종 '한설벼' 품종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보급한 추석명절 출하용으로, 병충해에 강하고 밥맛이 좋은 게 특징이다.

군에 따르면 올해 첫 벼 수확은 물 부족으로 인해 지난해보다 3일 가량 늦어졌으나, 수확량은 30톤(6ha)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이차영 괴산군수가 콤바인으로 벼베기를 하고 있다. ⓒSNT 세계뉴스통신
▲이차영 괴산군수가 콤바인으로 벼베기를 하고 있다. ⓒSNT 세계뉴스통신
허연규 씨는 "처음에는 한설벼가 조생종이어서 우리 지역에 잘 맞을지 조심스러웠는데 수확량도 좋고, 밥맛도 좋아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다"고 말했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올해 폭염과 가뭄에도 불구하고 벼농사가 잘 됐다"며 풍년을 기원했다.

괴산군 첫 벼베기 후 열무국수 새참을 먹고 있다. ⓒSNT 세계뉴스통신
▲괴산군 첫 벼베기 후 열무국수 새참을 먹고 있다. ⓒSNT 세계뉴스통신

벼베기 행사 후에는 농민들이 새참으로 열무국수를 준비해 모두가 함께 먹으며 담소를 나누며 모처럼 시골의 정취를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ㅕ

괴산군 첫 벼베기 후 새참으로 준비된 열무국수와 눈비산맑은쌀.ⓒSNT 세계뉴스통신
▲괴산군 첫 벼베기 후 새참으로 준비된 열무국수와 눈비산맑은쌀.ⓒSNT 세계뉴스통신

한편, 수확한 벼는 눈비산맑은쌀 정미소에서 건조와 도정 과정을 거쳐 추석 전 햅쌀로 출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