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SNT 세계뉴스통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송대한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취임 후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서 선거제 개혁과 '공존의 정치'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해 "선거제도 개혁과 비례대표제도의 진화를 위해 변함없이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과정에서 더 큰 공존과 협치를 위한 노력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치구조에서, 선거제도에서 공존의 길은 비례대표제의 개혁에서 출발한다"며 "남은 두 달의 정개특위 연장 기간 동안 국회 구성원 모두가 합의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자유한국당이 적극 동참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진보가 유연해지고 보수가 합리적이 된다면 다함께 더 큰 공존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극좌의 경직과 극우의 광기에서 벗어날 때 새로운 공존의 질서를 세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갈등의 장'이 돼버린 국회에 대한 해법으로 '공존의 정치'를 제시하며 ▲유연한 진보와 합리적 보수가 혁신을 통해 공존 ▲남북 평화를 통해 번영으로 도약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포용을 꼽았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이원내대표는 최근 국회 파행과 관련해선 "365일 일하는 '상시국회 체제'를 위해 매월 1일에 자동으로 국회를 열도록 국회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를 도입하고, 일하지 않는 국회의원에게 페널티를 줘야 한다"며 "일하는 국회를 위한 국회법 개정을 진지하게 논의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 "선거제도에서 공존의 길은 비례대표제 개혁에서 출발한다"며 "비례대표제를 폐기하고 전부 지역구 선출로 대체하자는 한국당의 선거법 개정안은 분명 어깃장이었다. 한국당의 전향적 자세 변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은 두 달의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연장 기간 동안 국회 구성원 모두가 합의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한국당이 적극 동참하길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최근 국회 정상화 과정에서 소통과 교감의 부족이 있었다면 최종적으로 협상을 담당한 제 책임"이라면서 "지금보다 더 많이 소통하고 공조하며 더 굳건한 협치의 길을 모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정부 관련 "야당과 소통을 대폭 강화해 달라"며 "때에 따라서는 정부가 여당보다 야당과 먼저 협의해도 좋다. 대신 야당도 여당과 다름없다는 생각으로 국정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최저임금과 관련해서는 "저임금 근로자의 임금상승률이 빠르게 상승했고 임금격차가 축소되는 등 긍정적 효과도 있었지만 중소기업과 자영업의 부담이 상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앞으로는 최저임금 인상률 그 자체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기보다 중소기업과 영세 자영업에 일방적 부담이 되지 않도록 대기업과 원청 본사가 그 부담을 나눠지는 상생의 메커니즘을 갖추는데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