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축구협회 ⓒSNT 세계뉴스통신
▲사진/대한축구협회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유용상 기자] "선수들이 이 쓰라림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한국여자축구국가대표팀의 주장 조소현(웨스트햄유나이티드위민)이 한국여자축구의 미래를 위해 직언했다.

대표팀은 2019 FIFA 프랑스 여자월드컵에서 조별리그 3패에 그치며 16강 진출에 실패했다. 2015년 캐나다에서 열린 대회에서도 주장으로서 대표팀을 이끌며 사상 최초의 16강 진출을 일궈냈던 조소현은 이번 대회의 실패가 선수들 개개인의 성장 계기로 작동하기를 바랐다.

조소현은 "아쉬움이 남는 대회였다. 노르웨이와의 3차전 때 보여준 경기력을 1, 2차전에서도 보여줬다면 16강 진출 가능성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번 대회를 통해 선수들이 많이 느꼈을 것이다.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더 노력해야하는지 배웠다"고 말했다.

4년 전과 비교해 여자축구의 세계수준은 더 높아졌다. 조소현은 "공수전환의 속도가 훨씬 빨라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골문으로 다이렉트로 가는 패스도 많아지고 공격적인 움직임이 많아졌다. 속도 면에서 우리가 따라가기 힘들었다. 아직 남자축구만큼은 아니어도 빠른 속도로 따라가고 있다"면서"세계적인 팀들이 얼마나 잘 준비했는지를 느꼈다. (그와 비교해) 한국여자축구는 성장이 많이 더디다는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조소현은 강채림(인천현대제철) 등 어린 선수들의 인상적인 활약을 칭찬하면서도 후배들을 위한 쓴소리 또한 놓지 않았다. 그는 "후배들이 더 욕심을 냈으면 좋겠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이번 대회에서 느낀 쓰라림을 금방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4년 뒤 월드컵을 생각해야 한다. 그 전에 있는 올림픽도 마찬가지다. 더 노력하고 성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표팀에서 가장 많은 A매치 출전 기록(124경기)을 갖고 있는 조소현은 한국여자축구의 미래를 위해 경험은 적지만 젊은 패기를 가진 선수들이 더 성장하기를 바랐다. 그는 "선수들이 자신에 대해 더 냉정해졌으면 좋겠다.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고 아직 모자란 부분을 생각하며 더 노력해야 한다. 지금 세대 이후가 가장 걱정된다. 또래 선수들 모두 여자축구의 미래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 어린 선수들이 더 욕심을 내고 선배들과 경쟁하고 싶어 하길 바란다. 대표팀 문은 항상 열려있다"며 후배들을 격려했다.

이제 대표팀은 연말의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과 내년 초의 올림픽 예선을 준비해야 한다. 북한, 일본, 중국, 호주 등 결코 쉽지 않은 경쟁자들과 싸워야 한다. 조소현은 "두 대회 모두 중요한 대회이고 쉽지 않은 대회다. 우리보다 FIFA 랭킹이 높은 팀들과 경쟁해야 한다. 올림픽 티켓은 두 장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이번 월드컵에서의 경험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마음을 다졌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