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사진/SBS뉴스 캡처) ⓒSNT 세계뉴스통신
▲노무현 전 대통령 10주기 추도식 (사진/SBS뉴스 캡처)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송대한 기자]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공식 추도식이 23일 엄수됐다.

추도식엔 귄양숙 여사 등 유족과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정당 대표, 민주당 이인영·바른미래당 오신환·민주평화당 유성엽·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정영애·윤태영·천호선·전해철 이사 등 노무현재단 임원 및 참여정부 인사,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등 도 자리를 함께 했다.

이날 전국에서 찾아온 추도객 1만여명의 발길도 이어졌다.

추도식은 유정아 전 아나운서가 사회를 맡았고,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문희상 국회의장의 추도사·이낙연 국무총리가 추도사를 낭독했다.

노 전 대통령 아들 건호씨는 추도식 유족 인사말에서 "아버님은 민주주의 가치에 대한 신념으로 정치적 삶을 채우셨다"며 "'깨어있는 시민' 그리고 그들의 '조직된 힘'에 대한 믿음은 고인께서 정치를 포기하지 않도록 하는 신조였다"고 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추도사를 통해 "노 전 대통령은 국익을 위해 모든 일을 마다하지 않았다"며 "저희 사이에 의견 차이는 있었으나 그런 차이가 한미 동맹의 중요성, 공동의 가치에 우선하는 것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테러와의 전쟁'에 참여해준 중요한 동맹국이었다"면서 "미국은 이라크 자유수호 전쟁에 대한민국이 기여한 점을 잊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와 노 전 대통령은 기념비적인 새로운 자유무역협정을 협상·체결했다. 양국은 세계 최대의 교역국으로서 서로에 의지하는 동시에 자유무역협정으로 양국 경제는 크게 도움을 받았다"고 했다.

끝으로 "미국은 모든 한국인이 평화롭게 거주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며 민주주의가 확산하고 모두를 위한 기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통일 한국의 꿈을 지지한다"며 "한국의 인권에 대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전이 국경을 넘어 북에까지 전달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문희상 의장은 추도사를 통해 "완성하지 못했던 세 가지 국정목표.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시대, 국민과 함께 하는 민주주의, 더불어 사는 균형발전 사회, 이제 노무현의 그 꿈을 향해 다시 전진하겠다"며 "우리는 지난 10년을 통해 잠시 멈출 수는 있어도 결국 역사는 진보한다는 명제가 참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분명하게 기억하지 않는다면 두 번 잃는 것"이라며 "당신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이제 우리는 '새로운 노무현'을 찾으려 한다"고 했다.

이낙연 총리는 추도사에서 "대통령님은 저희에게 희망과 고통, 소중한 각성을 남기셨다"며 "사람들의 각성은 촛불혁명의 동력 가운데 하나로 작용했다.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노무현 대통령님이 못다 이루신 꿈을 이루려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