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살포 추문으로 오창읍 주민간 갈등 증폭 검찰의 수사 촉구

청주 오창읍 매립장, 소각장 반대추진위가 청주검찰청 종합상황실에 수사촉구 진정서를 접수하고 있다.사진제공/청주일보. ⓒSNT 세계뉴스통신
▲청주 오창읍 매립장, 소각장 반대추진위가 청주검찰청 종합상황실에 수사촉구 진정서를 접수하고 있다.사진제공/청주일보.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충북청주=이상탁 기자]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 소각장 반대추진위가 지난 15일 오전 10시 청주검찰청 민원종합실에 신명섭 반대 추진위 위원장을 비롯해 8명이 진정서를 접수했다. 이날 진정서 접수에는 반대추진위 위원 등 8명이 함께 했다.

제출한 진정서에는 그동안 설로 나돌던 금품 살포설에 대해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특히, 매립장과 관련돼 오래전부터 오창에 떠돌던 악성루머와 환경영향 평가에 참여했던 시민단체의 괴 소문에 대해서도 밝혀 줄 것을 요청했다.

신명섭 반대 추진위원장은”언론에 밝혀진대로 자금살포에 대한 정확한 부분이 이번기회를 통해 진위파악이 되면 주민들 간의 갈등이 줄어들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약 7만명의 거부하는 오창읍과 오창과학단지 주민들의 환경의 질이 하락하는 것을 보이는데도 일부 주민들의 이를 역행하는 저의가 의혹이 일고 있다”며

“따라서 이번 기회에 주민갈등 요소를 없애기 위해 모든 것이 밝혀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밝혔다.

추진위원들은 사견임을 전제로 자금살포에 대해 국세청에 민원을 제기할 것을 촉구하자는 의견도 내부에서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창읍 후기리는 소각장과 건조장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5km설정 부동의와 자금살포설 수사와 더불어 매립장, 소각장, 건조장 신설을 결사반대하는 의견이 증폭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후기리 매립장, 소각장, 건조장 유치에 적극적인 행보를 한 일부 인사들과 매립장 결사 반대추진위의 이견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상태다.

ES청주의 후기리 매립장 건설은 현재 바닥에 암반이 나와 공사가 지연되고 있다는 설이 들리고 있지만 정확한 파악은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반대추진위는 16일 오후 2시 오창프라자1 앞 광장에서 매립장,소가강, 건조장 반대 대규모 집회를 예상돼 있다.

한편, 정치 권인 더불어민주당 4선의 변재일 국회의원은 금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 선정과 결정에 이의를 지속적으로 국회에서 제기하고 있다.

이어 바른미래당 청원지역위원장인 김수민국회의원은 오창매립장, 소각장, 건조장 문제에 대한 문제점등을 대정부 질의를 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4선인 오제세 국회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등과 오창매립장 문제를 상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