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0주년 3.1절 기념식 '함께 만든 100년, 함께 만드는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기념식. 

만세를 외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사진/청와대) ⓒSNT 세계뉴스통신
▲만세를 외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사진/청와대)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구영회 기자] 광화문 대형빌딩 외벽에는 대한민국 100년의 역사를 품고 있는 각기 다른 태극기들이 게양되어 광화문 광장 전체가 3.1절 100주년 기념식의 무대가 됐다.

3.1절 100주년 기념식은100년 전 만세운동의 길을 재현한 만세행진은 독립문과 대한문 근처에서 각각 출발해 광복군 서명 태극기와 김구 선생 서명 태극기를 앞세워 시민들이 함께 행진했다.

이어 군경합동의장대가 복원한 '진관사 태극기'를 들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그리고 국민대표 33인이 함께 무대에 올랐다.

국민대표 33인은 5부 요인을 비롯해 임우철, 김영관, 승병일, 나영의, 김혁 등 애국지사와 후손, 영화 'I Can Speak'의 실존 인물인 이용수 할머니와 주연 배우 이제훈, 강제동원 피해자, 6·25 전사자 유가족, 월남전 참전용사, 이산가족, 파독광부·간호사, 민주화 운동 유가족, 이상화 스피드스케이팅 선수 등 다양한 분야의 국민 대표가 참석했다.

미래세대를 대표해 독립운동가 배출 학교인 이화여고, 보성여중, 경기고 학생들도 33인 대표로 함께 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국민과 함께 3·1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다.

3.1절 100주년 기념사하는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SNT 세계뉴스통신
▲3.1절 100주년 기념사하는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SNT 세계뉴스통신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식에서 3.1운동의 상징이자, 비폭력·평화·민주·인권의 가치를 드높인 유관순故 유관순 열사에게 최고 등급인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100년 전 오늘, 우리는 하나였고 남과 북도 없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월 1일부터 5월까지, 전국 각지에서 일어난 만세시위를 언급하며 "그 첫 열매가 민주공화국의 뿌리인 대한민국 임시정부"라고 강조했다.

이어 "친일잔재 청산은 너무나 오래 미뤄둔 숙제"라며 잘못된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또한 "신한반도체제로 담대하게 전환해 통일을 준비해 나가겠다"며 "앞으로의 새로운 100년은 과거와 질적으로 다른 100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만세를 외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사진/청와대) ⓒSNT 세계뉴스통신
▲만세를 외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사진/청와대) ⓒSNT 세계뉴스통신
문재인 대통령은 "혁신적 포용국가로 모든 국민이 평등하고 공정한 기회를 갖고, 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12시 정오에는 전국 방방곡곡에서 전 국민과 함께 만세를 외쳤다.

만세 삼창에 맞춰 태극기를 매단 드론 50여대가 날아올라 숫자 '3'과 '1'을 그렸고, 공군 특수 비행팀 블랙이글스가 하늘에 숫자 100을 그리며 100주년을 기념했다.

기념식은 '독립의 횃불 출정식'으로 마무리 됐다. 독립의 횃불은 3·1운동의 궤적을 밟아 전국 각지를 거쳐 4월 1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에 광화문광장에 다시 모인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