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답방이 연내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대통령 말씀 그대로 이해해 달라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5일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도로공동조사와 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과 관련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SNT 세계뉴스통신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5일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도로공동조사와 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과 관련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구영회 기자] 남북 경의선 철도 공동조사단은 신의주에서 경의선 철도 공동조사를 예정대로 마치고 우리측 조사단 일행은 5일 오후 5시 북측 개성을 거쳐 도라산에 도착할 예정이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경의선 철도 공동조사단 상황과 도로동공조사 등에 대해 전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10일에서 17일 동해선 도로공동조사 관련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동해선 도로 현지조사와 관련해서는 지난달에 도로공동조사단 2차 회의에서 조사구간, 방식 등을 중점 협의하고 추후 조금 더 논의키로 한 바 있다. 그래서 남북 간에 지금 협의 중이고요 이를 통해서 향후 일정 등이 정해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도로공동조사로 철도와 마찬가지로 대북제재 유예 필요' 여부를 묻는 질문에 "남북간에 협의 일정 등을 보면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도로공동조사를 마치기까지 시일이 촉박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도로공동조사는 철도와 달리요, 고성에서 원산 지역으로 해서 짧다. 그런 여러 가지 부분들을 다 감안을 해서 남북이 협의할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철도뿐만 아니라 도로를 포함해 연내 착공식에 대한 정부의 입장'에 대해 "평양선언에서 남과 북은 올해 내에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합의했다며 합의된 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답변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동해선 조사단 구성에 대해 규모는 28명으로 동일하며 구체적인 명단 확정과 일정 등 정해지면 알리도록하겠다"고 말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김정은 위원장 18일에서 20일 답방을 제안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관련 동향을 보았고 청와대에서도 입장을 낸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통령게서 '서울 답방이 연내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는데 그대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다. 그리고 일정 등 북한의 동향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한 답방이 이뤄지면 북측 실무단 방남 등 접촉 여부에 대해 "정상회담 일정 등과 관련한 구체적인 것들은 청와대에 문의해달라"며 이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