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0일 전국노동자대회, 21일 총파업 등 노동계 투쟁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9일 오후 민주노총회의실에서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에 공동대응키로 했다.(사진/한국노총) ⓒSNT 세계뉴스통신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9일 오후 민주노총회의실에서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에 공동대응키로 했다.(사진/한국노총)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구영회 기자]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9일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등 주요노동현안 해결을 위해 양대노총이 공조에 나섰다.

양대노총은 이날 오후 민주노총회의실에서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갖고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에 공동대응키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양대노총은 탄력근로제 개악 공동대응과 관련해 국회의 강압적이고 일방적인 탄력근로제 확대 개악을 막아야 한다는데 입장과 의지에 차이가 없음을 확인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10일 전국노동자대회, 오는 21일 총파업 등 이어지는 투쟁을 중심으로 강력 저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국노총은 17일 노동자대회와 함께 국회 일방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사회적 대화를 통한 논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국회의 일방적인 개악법안 처리 저지를 위한 구체적인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해가기로 했다.

양대노총은 판문점 선언시대에 노동자의 주도적 역할을 높이고 조국통일을 위한 남북노동자회 활성화, 남북 노동자 3단체의 자주적 교류와 연대 강화 등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을 앞당기는데 함께 힘으로 모아가기로 했다.

또한 한국노총이 경사노위에 참여할 수밖에 없는 조건과 상황, 민주노총이 현재 경사노위에 참여하지 못하는 조건과 상황에 대해 양 조직의 입장을 확인했다.

다만 그럼에도 ILO핵심협약 비준, 국민연금 개혁,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개악 저지와 관련 지속적으로 긴밀한 연대와 공조, 공동대응 하기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사진/한국노총) ⓒSNT 세계뉴스통신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사진/한국노총) ⓒSNT 세계뉴스통신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양노총이 조국통일을 위한남북노동자회 활성화, 남북 노동자 3단체의 자주적 교류와 연대 강화,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을 앞당기는데 함께 힘을 모아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여야 정치권의 탄력근로제 확대 추진 관련 "내일 민주노총 노동자대회를 갖고 나면 그 바톤을 받아서 한국노총이 다음주 노동자대회를 국회 앞에서 집회를 가질 예정"이라며 노동계 투쟁을 강조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지난 5일 여야정이 탄력근로제 확대에 합의한데 이어 여야원내대표가 8일 탄력근로제 확대를 위한 관련법 개정안을 연내 처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 "이는 명백히 근로기준법 위반"이라고 밝혔다.

김주영 위원장은 "근로기준법 부칙3조(탄력적근로시간제 개선을 위한 준비행위)는 '고용노동부장관은 2022년12월31일까지 탄력적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 확대 등 제도개선을 위한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