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군사적 부분 합의 담은 9월 평양 공동선언 합의문 서명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화 공동선언 기자회견을 하고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SNT 세계뉴스통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화 공동선언 기자회견을 하고했다.(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SNT 세계뉴스통신
[세계뉴스통신/구영회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한반도에 핵무기 없는 평화의 땅을 만든다는 9월 평화 공동선언 합의문에 서명했다.

남북정상은 '9월 평화 공동선언 합의 결과 내용을 공동기자회견 열어 발표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새로운 역사는 이제부터라는 판문점에 써던 글이 현실로 펼쳐지고 있고 북남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켜 나갈 방안을 의논했으며 군사부문 합의서도 채택해 한반도에 핵위협과 핵무기도 없는 평화의땅을 만들기로 화약했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 합의한 내용은 우리의 꿈이 담겨져 있고 우리 앞길에는 탄탄로만 있지 않을 것이지만 실련을 이겨 나갈 것이며 우리는 역풍도 두렵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9월 평화 공동선언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했다.(KTV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9월 평화 공동선언 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했다.(KTV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김정은 위원장은 그러면서 "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내 서울 방문할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우리는 분단의 아픔을 끝장내고 평화번영 여정에 언제나 함께 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남측 관계자들에게 사의를 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쟁없는 한반도가 시작됐다"며 "남북은 오늘 전쟁없는 한반도 모든 위협 없애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쟁의 위협 등에서 벗어나 우리 삶을 정상으로 돌려놓을 수 있을 것"이며 "김정은 위원장과 평창리시험장, 미사일발사대 영구적 폐쇄, 영변핵시설 폐쇄 등 남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에 합의했다"고 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화 공동선언 기자회견을 하고했다.(KTV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문재인 대통령이19일 오전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화 공동선언 기자회견을 하고했다.(KTV캡쳐) ⓒSNT 세계뉴스통신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의 비핵화가 멀지 않았다"면서 " 판문점선언 이후 역사적 사변이라 할 정도로 북미정상이 마주 앉았고 개성에는 연락사무소가 설치되는 등 새로운 남북시대가 열렸고 꿈같은 일이지만 현실"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하나로 모인 8천만 겨레의 마음으로 우리가 만들어 낸 이 길을 완전환 비핵화의 길을 완전하게 만들어 갈 것"이며 "김정은 위원장과 남북 교류 더욱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남과 북은 동서회선 철도 도로 착공식을 갖고 개정공단, 금강산 관광 정상화도 보건 의료 분야 협력도 즉시 추진이 이뤄질 것이며 2032년 하계 올림픽 유치도 함께 협력하기로 했으며 김정은 위원장에게 올해 안에 서울 방문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북한의 지도자의 최초 방문일 것"이며 "김정은 위원장은 오늘 한반도 비핵화의 길을 명확히 보여줬다"며 김위원장의 결단과 실행에 깊은 경의를 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는 흔들림없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지난 봄 한반도에 평화의 번영 씨앗이 뿌려졌고 오늘 가을 평양에서 평화의 열매가 열리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계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